[아주경제 코이너스 브리핑] 비트코인 가격, 빠른 회복세…2만5000달러 근접 外
Koiners다음 암호화폐

[아주경제 코이너스 브리핑] 비트코인 가격, 빠른 회복세…2만5000달러 근접 外

한영훈·윤선훈 기자 입력 : 2023-03-14 07:26:40

 

◆비트코인 가격, 빠른 회복세…2만5000달러 근접
 
대표 가상자산(암호화폐)인 비트코인 가격이 급등세를 이어가고 있다. 미국 연방정부가 파산한 실리콘밸리은행(SVB)의 예금주 전원을 보호하기로 결정했다는 소식이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코인시황 중계사이트인 코인마켓캡에서 비트코인은 14일 오전 7시 16분(한국시간) 기준으로 2만4297달러를 기록 중이다. 이는 전일 같은 시간보다 13.43% 급등한 수치다. 일주일 전과 비교해도 8.24% 올랐다.
 
앞서 약 2달 만에 2만 달러 지지선이 무너진 이후, 빠르게 상당 부분을 회복한 것이다. 미국 연방정부의 SVB 예금자 전원 보호 결정이 이러한 흐름을 촉진했다. 미국 재무부와 연방준비제도(Fed·연준), 연방예금보호공사(FDIC)는 공동 성명을 내고 “연준과 FIDC의 권고에 따라 재닛 옐런 재무장관이 대통령과 상의 하에 예금자 전원을 보호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에 SVB 이용자들은 예치된 자금 전액을 찾을 수 있게 됐다.
 
이번 사태로 중앙은행 시스템 취약성에 대한 우려가 커진 점도 힘을 보탰다. 이외 저점 매수 세력의 적극적인 유입도 이어졌다.
 
다만 SVB 파산에 따른 후폭풍이 어떤 식으로 이어질지 아직은 장담하기 힘든 상황이다.
 
◆뉴욕 시그니처은행도 폐쇄
 
미국 실리콘밸리은행(SVB) 붕괴 여파가 타 은행까지 뒤흔드는 '도미노 사태'로 이어지고 있다. SVB 폐쇄 이틀 만에 또 다른 미국 중소은행인 시그니처은행이 가상화폐 위기 우려 등에 따른 뱅크런(자금 대량 인출 사태)을 맞고 폐쇄됐다.
 
로이터·블룸버그통신에 따르면 미국 금융 중심지 뉴욕주의 규제당국 금융서비스부(DFS)는 이날 뉴욕주 소재 시그니처은행을 인수하고 연방예금보험공사(FDIC)를 파산관재인으로 임명했다고 밝혔다.
 
당국에 따르면 지난해 말 기준 시그니처은행의 총자산은 1103억6000만 달러(약 146조원), 총 예금은 885억9000만 달러(약 117조원) 규모다.
 
◆네오위즈 '인텔라X', 세계 최대 게임 개발자 대회 참가
 
네오위즈의 블록체인 게임 플랫폼 인텔라X는 오는 20일(현지시각)부터 24일까지 5일간 미국 샌프란시스코 모스콘 센터에서 열리는 세계 최대 게임 개발자 대회 'GDC(Game Developers Conference) 2023'에 참가한다고 밝혔다.
 
이번 GDC 참가는 폴리곤(Polygon)의 플래그십 파트너사(주력 파트너사)로 선정된 인텔라X가 폴리곤 부스에 입점하는 방식으로 이뤄진다. 인텔라X는 오는 22일에 만나볼 수 있으며, 폴리곤 부스 전체가 인텔라X 단독 홍보를 위한 체험 공간으로 꾸며질 예정이다.
 
행사기간 인텔라X는 웹3 시장에서 블록체인 게임 플랫폼이 갖는 가치와 인텔라X가 이끄는 웹3 게임으로의 변화를 알린다. 전 세계 게임 개발자들과 소통하며 글로벌 웹3 시장 공략에 활발히 나서는 전략이다. 더 나아가 인텔라X 온보딩 예정인 △1인칭 슈팅 게임 '아바(A.V.A)' △'고양이와 스프' IP 기반의 PFP NFT 프로젝트 'E.R.C.C' △대규모다중접속역할수행게임(MMORPG) '에오스 골드' 등 다양한 게임 라인업을 현장에 전시한다.
 
인텔라X는 폴리곤 네트워크 기반의 웹3 블록체인 게임 플랫폼 인텔라X를 개발 중이다. 지난 2월 '인텔라X 월렛'의 안드로이드 소프트 출시를 완료하면서 인텔라X 생태계 확장에 본격적으로 나서고 있다.
 
◆국세청, 의료정보 통합관리 '메디블록' 고강도 세무조사 착수
 
블록체인을 기반으로 한 의료정보 통합관리 플랫폼 업체인 메디블록이 국세청으로부터 강도 높은 세무조사를 받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메디블록과 동종업계에 따르면 국세청은 지난달 초께 서울지방국세청 국제거래조사국 요원들을 서울 강남구에 소재한 메디블록 본사에 파견, 세무조사에 필요한 회계장부 등 자료들을 일괄 예치했다.
 
국세청 예치조사는 세무조사 관련 자료를 압수하는 성격으로 비정기(특별) 세무조사로, 기업이 일정 주기로 받는 정기세무조사보다 강도가 훨씬 높은 것으로 알려졌다.
 
메디블록은 블록체인을 기반으로 개인 중심의 통합 의료정보 플랫폼을 구축하는 국내 유일 업체다. 개인 의료 데이터를 블록체인 기술로 관리해 각 의료기관의 데이터 독점과 유출 사고 등을 방지한다는 목표로 2017년 설립됐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