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약계층 난방비 지원 내달 7일까지 접수...최대 59만2000원
Koiners다음 정책

취약계층 난방비 지원 내달 7일까지 접수...최대 59만2000원

조아라 기자 입력 : 2023-03-12 11:43:50
  • 주거지 관할 행정복지센터에 신청

[사진=연합뉴스]

등유나 액화석유가스(LPG)로 난방하는 취약계층의 난방비 지원을 다음 달 7일까지 신청받는다.

12일 산업통상자원부에 따르면 기초생활수급자나 차상위계층 세대 중 등유·LPG 보일러를 주된 난방 수단으로 사용하는 가구가 난방비 지원 대상이다. 신청은 주거지 관할 행정복지센터에 신청서를 작성해서 제출하면 된다. 직접 신청하기 어려우면 이장이나 통장, 사회복지사 등을 대리인으로 선임해 대리 신청하면 된다.

소득 기준과 주거지 현장 방문 등 심사를 거쳐 대상 가구로 선정되면 가구당 59만2000원이 지급된다. 난방비 지원금은 카드사에 전용 카드를 신청해 발급(기초생활수급자)받거나 행정복지센터에서 종이 쿠폰을 수령(차상위계층)해 오는 6월 30일까지 난방용 등유·LPG 구매 시 현금 대신 사용하면 된다. 카드나 쿠폰을 사용하고 잔액이 남은 가구는 증빙 서류를 제출하면 환급해 준다.

다만 지난해 등유 바우처(이용권), 연탄 쿠폰, 긴급복지지원(동절기 연료비)을 수급한 가구나 가구원 전체가 보장시설에서 급여를 받는 가구는 이번 난방비 지원 대상에서 제외된다.

산업부는 "취약층 난방비 지원 사각지대를 해소하는 조치인 만큼 지자체와 에너지 업계 등과 협력하겠다"며 "적극적으로 대상자를 발굴하고 신속한 지원이 이뤄질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