檢, '1조원대 입찰 담합' 가구업체 10여곳 압수수색...한샘·현대리바트 등
Koiners다음 검찰

檢, '1조원대 입찰 담합' 가구업체 10여곳 압수수색...한샘·현대리바트 등

신진영 기자 입력 : 2023-02-01 10:36:14

서울 서초구 서초동 서울중앙지검. [사진=연합뉴스]

검찰이 '1조원대 특판 가구 담합 의혹'을 수사하면서 한샘과 현대리바트 등 가구 회사들을 상대로 압수수색에 나섰다.  

1일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공정거래조사부(이정섭 부장검사)는 이날 오전 서울 강남 등에 위치한 한샘 등 가구업체 사무실 10여곳에 검사와 수사관들을 보내 자료를 확보하고 있다. 한샘과 현대리바트, 에넥스, 넥시스, 우아미 등 국내 주요 가구업체들이 압수수색 대상에 포함됐다. 

검찰은 한샘과 현대리바트 등 가구 회사들이 지난 2015년 서울 잠실 롯데월드타워 시그니엘 등 신축 아파트에 들어가는 '특판가구(빌트인가구)' 입찰 과정에서 담합을 한 것으로 의심하고 있다. 빌트인 가구는 아파트나 빌라 등 건설 단계에서 납품하는 가구를 말한다. 시공사나 시행사가 비공개 입찰을 거쳐 납품업체를 선정한다. 

지난해 공정거래위원회도 이 사안에 대해 조사를 착수했는데, 공정위 조사와 별개로 검찰은 담합에 참여한 가구 회사의 리니언시(자진신고자 감면)제도를 근거로 수사에 나섰다. 검찰은 주요 관련자 조사를 마치면 공정위에 고발 요청권을 행사할 방침이다. 

공정거래법 위반 행위는 공정위가 전속고발권을 갖고 있어, 공정위의 고발이 있어야만 검찰이 기소할 수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