낫이너프워즈 디자이너 문정욱 "나만의 방식으로 대중과 소통할 것"
Koiners다음 성장기업

낫이너프워즈 디자이너 문정욱 "나만의 방식으로 대중과 소통할 것"

정세희 기자 입력 : 2023-01-27 15:13:08

[사진=문정욱 디자이너]

문정욱 디자이너는 국내 내셔널브랜드 출신으로 23년 차 베테랑이다. 그는 1999년 카루소 디자이너를 시작으로 패션계 입문, 이후 남성복과 캐주얼을 오가며 경력을 쌓았고, 2012년, 서울패션위크 GN(제너레이션 넥스트)으로 데뷔해 나인틴에이티와 컴스페이스1980으로 활동하며, 커머셜 라인업을 구축했다. 그의 3번째 신규 브랜드인 ‘낫이너프워즈(NOT ENOF WORDS)’로 활동을 다시 재개하면서, 다양한 활동으로 자신의 독립 브랜드와 기업을 오가며, 쉴 새 없이 스케줄을 소화하고 있는 그의 스펙트럼에 대해 들어봤다. 

Q. 자기소개 부탁합니다.
현재, 디자이너브랜드 낫이너프워즈와 엔터테인인먼트 기반인 미디어 콘텐츠 그룹 ㈜플러스앤파트너스에서 전개하는 친환경 브랜드 디어라이프 디자인 CD 직을 맡고 있다. 
 
Q. 지금까지 어떤 브랜드를 론칭 했나?
저의 첫 브랜드인 '나인틴에이티'가 있고, 롯데백화점과 서광모드가 합작해 만든 남성 정장 브랜드 '컴스페이스', 남성 캐릭터 캐주얼 '컴스페이스1980'등이 있다.

그 외 콘텐츠 기반인 커머스 브랜드가 있는데 라이프스타일 콘셉트의 '앨리스레베'와 남성 언더웨어 '텐야드' 등 다양한 콘셉트의 브랜드를 론칭했다. 현재는 친환경 브랜드 '디어라이프'도 감성 캐주얼 콘셉트로 론칭했다. 
 
Q.  브랜드를 통해 지향하고자 하는 방향성은 무엇인가?
제가 콘셉트를 잡거나 브랜딩을 할 때 특별하게 생각하는 건 없다. 그때 그때 트렌드가 어떤 것인지 파악하고 꽂히는 것에 시리즈로 풀어낸다고 보면 된다.

평소 보고, 듣고, 놀면서 캐치하거나 보통 일상 생활에서 느낀 감정과 생각들을 사물로 옮기는 작업, 형태로 보여주는 작업, 콘텐츠로 풀어내는 작업 등 3대 매개체로 방향을 설정하는 편이다.

하지만 아직까지 스트릿한 감성과 친환경에 대한 관심이 크다 보니 캐주얼한 무드를 접목해 다양한 방식으로 시각화할 계획이다. 
 
Q. 지난해 10월, 2023 S/S 서울패션위크에서 오프닝 공연과 리복의 콜라보 무대가 인상 깊었다. 어떤 콘셉트이었나?
상반된 콘셉트들을 하나의 장르로 융합해 보고 싶었다. 환경문제를 의식해 친환경 소재를 사용한 제품과 함께 모던 스트릿과 웨어러블 스포티를 유연하게 풀어내려고 했다. 그린 컬러 구성과 블랙 앤 화이트의 모던 감성을 단계적으로 나열하면서 커머셜과 컨셉추얼의 경계를 여과 없이 표출하려고 했다 액세서리도 직접 만들었다.

드랙아티스트 보리(BO-RI)와는 오래 알고 지낸 친한 동생인데, ‘드랙’이라는 장르가 공연예술로 진정성 있는 무대로 연출해 보고 싶었다. 가벼운 장르가 아니란 걸 증명해 보이고 싶었기 때문이다. 다행히도 ‘보리’가 흔쾌히 허락했고, 출연 결정을 해주니 고마울 따름이다. 
 
Q.  쇼를 관람하면서 느낀 건 셀럽이 정말 많았다. 그리고 패션쇼라고 하면 보편적으로 기대했던 이미지나 일반적인 분위기가 있는데, 기존의 유형과는 좀 다른 형태였다. 어떤 의도였나?
평소 무게를 잡고 힘을 주려는 것이 아니다 보니 주변 사람과 소통을 많이 하는 편이다. 그러다 보니 주변 지인들이 많은 도움을 주시기도 하고, 이번 쇼 역시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한 셀럽 분들을 모시게 됐다. 무엇보다 중요한 건 허세 떠는 지인들이 제 주위엔 없다. 그래서 항상 고마운 지인들이 있어 감사할 따름이다.

그리고 제품은 매 시즌 기간 판매 순으로 월별 품평회라고 생각하시면 된다. 크게는 시즌 기획이지만 그 안에서 아이템의 구성과 대물량과 중물량의 베리에이션, 커머셜을 기반의 판매 적합성을 쇼라는 매개체를 통해 논해보고자 했다. 오감을 통해 느끼는 건 유쾌하길 바라는 마음에서 시작된 건데 제가 표현하는 객관적 형태와 주관적 감성이 곧 저의 가치관에 대해 느끼게 하고 싶었다. 
 
Q. 컬렉션을 성황리에 마친 소감과 쇼가 끝난 후의 반응은 어땠나?
이번엔 평소 시즌보다 함께 준비한 스탭이 좀 많았다.그래서 행사 당일까지 사건 사고들이 많았다. 모두 그렇겠지만 준비한 것에 비해 아쉬움은 늘 남는 법이다. 하지만 주변에서 관심을 가져 주시고, 스포츠 브랜드와의 협업이 인상 깊었다는 얘기를 많이 해주셨다. 또 드랙아티스트 ‘보리’의 공연도 신선했다는 평도 좋았다. 아무래도 쇼가 끝나고 여기저기서 제안이 오는 걸 보면 비즈니스적으로 제 발전이 아닌가싶다.
 
Q. 다음 시즌(2023 FW) 컬렉션에 대해 소개한다면?
한국적인 감성의 새로운 현대성을 메인 콘셉트로 준비하고 있다. 저의 마인드가 커머셜 베이스라 옷에 난도질이나 장난질은 없을 것이고, 거창한 거 또한 없을 예정이다. 그냥 좋아서 하는 것이라고 말하고 싶다.
 
Q. 앞으로 더 해보고 싶은 프로젝트나 혹시 준비하고 있는 다른 계획은?
아직 론칭하고 싶은 콘셉트의 브랜드가 여럿 남아 있다. 여성복일 수도 있고, 잡화 브랜드가 될 수도 있고, 주얼리 브랜드가 될 수 있다. 작년에 이어 올해는 친환경에 대한 인식과 확장의 기간이었다면, 다음 프로젝트는 장르의 변화가 아닐까 싶다. 

문정욱 디자이너는 "지금까지 패션 디자이너로 알려져 있지만 본인 스스로는 자신의 정체성을 디자이너로 규정한 적은 없다"며 "먹고살아야 하니까 디자이너라는 직업으로 회사 생활을 오래했던 거고, 지금은 먹고 살만하니까 하고 싶은 거 하는 거다”라고 말했다.

또 "그가 사는 방식과 행위는 감정과 생각에서 나온 즉흥적 발상이고, 문정욱 만의 독특한 방식으로 패션이든 예술이든 대중과 소통하길 희망하고 다양한 매개체를 통해 만들어 가겠다"고 전했다.

[사진=2023 S/S 서울패션위크 컬렉션 ‘낫이너프워즈(NOT ENOF WORDS)’]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