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본, 이임재 전 용산서장 구속 송치
Koiners다음 검찰

특수본, 이임재 전 용산서장 구속 송치

김민영 수습기자 입력 : 2022-12-30 14:16:17
  • 송병주 전 용산서 112 상황실장도 구속 송치

  • 용산서 경찰공무원 2명은 불구속 상태로 넘겨져

30일 구속 상태로 검찰에 넘겨진 이임재 전 용산경찰서장.[사진=연합뉴스]


이임재 전 용산경찰서장(총경·53)과 송병주 전 용산서 112상황실장(경정·51)이 구속 상태로, 이외 용산서 경찰공무원 2명은 불구속 상태로 30일 검찰에 송치됐다.

경찰 특별수사본부(특수본)는 이날 오전 이 전 서장을 업무상과실치사상과 허위공문서작성·행사 혐의로 서울서부지검에 넘겼다.

이 전 서장은 핼러윈 기간 경찰 인력을 더 투입해야 한다는 안전대책 보고에도 사전 조치를 하지 않고, 참사를 인지하고도 적절한 구호 조치를 하지 않은 혐의(업무상과실치사상)를 받는다. 참사 당일 오후 11시 5분 사고 장소 인근 이태원파출소에 도착했음에도 용산서 상황보고에는 참사 직후인 오후 10시 17분 도착한 것으로 허위 기재된 보고서를 수정하지 않은 혐의(허위공문서작성·행사)도 있다.

특수본은 지난 24일 이 전 서장과 함께 구속된 송 전 실장도 검찰에 송치했다. 참사 초기 현장 대응을 맡은 송 전 실장은 참사 직전 압사 위험을 알리는 112 신고가 있었음에도 차도로 나온 인파를 인도로 밀어 올리는 등 적절한 안전조치를 하지 않은 혐의를 받는다. 

이밖에 이태원 참사 관련 피의자로 입건된 용산서 경찰공무원 2명은 불구속 상태로 검찰에 넘겨졌다. 용산서 112상황팀장은 핼러윈 축제 인파 관련 안전조치를 제대로 하지 않은 혐의, 용산서 직원은 이 전 서장 관련 허위 상황보고서를 작성한 혐의가 적용됐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