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전대 룰 당원 비율 100% 추진에…이준석 "총선서 이기는 것 빼고 다 돼"
Koiners다음 정당

與 전대 룰 당원 비율 100% 추진에…이준석 "총선서 이기는 것 빼고 다 돼"

김슬기 기자 입력 : 2022-12-16 15:06:22
  • "온라인 자발적 당원 제외하곤 동네 장사하는 분들 통으로 가입"

이준석 국민의힘 전 대표가 지난달 28일 서울 영등포구 하우스카페에서 열린 국민의힘 허은아 의원의 '정치를 디자인하다' 출판기념회에 참석해 축사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국민의힘이 차기 전당대회에서 당원 투표 비중을 100%로 확대하기 위해 속도를 내자, 이준석 국민의힘 전 대표는 불편한 기색을 여과 없이 드러냈다.

그는 16일 "전당대회도 그냥 당원 100% 하고 심기 경호 능력도 20% 정도, 가산점도 '멘토단'이 평가해서 부여하면 된다"고 당 지도부를 힐난했다.

이 전 대표는 이날 오후 자신의 페이스북에 "그렇게 차근차근히 해나가면 총선에서 이기는 것 빼고는 다 마음대로 된다. 가산점 20%, 안 되면 '20점제'도 제안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고민이 많은 그분들에게 팁을 드리자면 고르디우스의 매듭을 풀 때는 단칼에 내리쳐야 한다. 9:1이니 10:0이니 해봐야 눈총만 받는다. 원래 정치권에서는 이상한 결과를 만들어내고 싶을 때 가산점 제도도 활용한다"고 비꼬았다.

그러면서 "우리나라의 정당법에 한 사람이 복수 정당에 가입하지 못하게 되어 있다. 그런데 어차피 그 명단은 비공개이고 각 당이 명단을 따로 보유하기 때문에 현실에서는 온라인으로 자발적으로 가입한 당원 정도를 제외하고는 동네에서 장사하시는 분들이나 단체 활동하시는 명단이 통으로 가입되는 경우가 많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경선 때마다 필적이 같은 입당원서 수십 장이 들어오는 것이 현실이다. 종교집단에서 엄청 모아오기도 한다. 그래서 실제로 총선 때 각 당이 경선하면 그분들은 양당 한 번씩 경선에서 찍는다. 여론조사는 동시에 두 당 못 찍는다. 그래서 그들이 말하는 역선택 가능성이 당원투표에 오히려 존재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주소지 체크 안 된다. 정당이 가입할 때 써내는 주소지를 실제로 맞는지 확인할 수 없다"고 덧붙였다.

이 전 대표는 "그래서 실제로 한 주소지에 수십 명씩 가입되어 있는 경우를 전수조사 하면 종종 나온다"며 "공무원+군인의 정당 가입이 금지되어 있어 실제 유권자 중 공무원의 표심은 대변이 안 되는데 지역의 여론을 주도하는 사람들이라 이 표심이 선거에는 상당한 영향을 끼친다"고 주장했다. 

그는 "여론조사는 샘플링이라 여러 가지 왜곡이 오히려 상쇄되지만, 당원정보는 검증불가 정보이므로 오히려 왜곡하고자 하는 의도에 따라 bias(편견)가 생긴다"고 전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