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검찰이 수사권 남용"...권도형 테라폼랩스 대표 외신에 주장
Koiners다음 검찰

"한국 검찰이 수사권 남용"...권도형 테라폼랩스 대표 외신에 주장

장한지 기자 입력 : 2022-09-29 14:02:31

[사진=아주경제DB]


한국산 가상화폐 '테라·루나 폭락 사태'를 유발한 인물로 지목돼 국제형사경찰기구(인터폴) 적색수배가 내려진 권도형 테라폼랩스 대표 측이 "한국 검찰이 수사권을 남용하고 있다"는 주장을 펼치고 있다.

28일(현지시각) 월스트리트저널(WSJ)에 따르면 테라폼랩스 측은 이 매체에 보낸 성명을 통해 "한국 검찰이 정치적 의도를 가지고 사건에 접근하고 있다"며 "한국 검사들이 불공정한 수사로 한국 법에 보장된 기본권을 침해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루나는 증권이 아니기 때문에 자본시장법을 적용할 수 없으며 암호화폐에 대한 분명한 규정이 없어 불법적인 일도 하지 않았다"고도 했다. 도피 의혹과 관련해서는 "권 대표와 가족의 행방은 사적인 문제라 밝힐 수 없다"는 입장을 전했다.

서울남부지검 금융증권범죄합수단(단장 단성한) 테라·루나 폭락 사건 수사팀은 자본시장법 위반 혐의로 권 대표를 포함한 6명의 체포영장을 발부받아 인터폴에 공조 수사를 요청했다. 인터폴은 권 대표에 대해 수배 중 가장 강력한 조치인 '적색수배'를 발령했다.

검찰은 최근 권 대표가 지난 4월 말 자신이 개발한 루나 폭락 직전인 4월 말 코인 발행을 위해 운영하던 국내 회사를 해산하고 가족과 함께 싱가포르로 떠나는 등 도주로 간주할 만한 정황을 포착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 출국을 앞두고 주변 관계를 정리하거나 회사 재무 관련 핵심 인물들도 대부분 같은 나라로 출국한 것으로 확인되는 등 도주가 명백하다고 검찰은 잠정적으로 결론 내렸다. 루나는 5월 초·중순에 걸쳐 폭락했다.

앞서 싱가포르 경찰은 지난 17일(현지시간) 권 대표가 자국 내에 있지 않다며 국내 법과 국제적 의무 범위 내에서 한국 경찰을 도울 것이라고 밝혔다. 경찰 발표 몇 시간 만에 권 대표는 트위터에 "도주 중이 아니다"는 글을 올렸다.

검찰은 소재가 불분명한 권 대표 신병을 확보하고자 이달 중순께 그를 포함한 6명에 대한 체포영장을 발부받아 인터폴에 공조를 요청했다. 외국 국적자 1명을 제외한 5명에 대해선 외교부에 여권 무효화 조치도 요청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