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복현 금감원장 "금융권, 중소기업·소상공인 연착륙 지원 확대해야"
Koiners다음 종합

이복현 금감원장 "금융권, 중소기업·소상공인 연착륙 지원 확대해야"

정명섭 기자 입력 : 2022-09-07 10:45:21
  • 7일 금융권 간담회

이복현 금융감독원장 [사진=연합뉴스]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이 이달 말 중소기업, 소상공인 대출만기 연장, 상환유예 조치 종료를 앞두고 금융권이 주도적으로 연착륙을 지원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이 원장은 7일 서울 중구 은행회관에서 열린 금융권 간담회에서 정부 재정이 투입되는 금융당국 차원의 대책만으로는 중소기업, 소상공인 차주의 연착륙을 유도하는 데 한계가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일시적으로 어려움에 부닥쳐있는 중소기업·소상공인이 유동성 부족 등으로 상환 불능에 빠진다면 우리 경제에 큰 부담이 될 뿐만 아니라 금융사 건전성에도 부정적 영향을 초래할 수 있을 것”이라며 “이러한 차원에서 금융권의 적극적인 역할과 협조가 절실하다”고 말했다.
 
이 원장은 “최근 은행권에서는 소상공인의 금융 부담 경감을 위해 고금리 대출의 금리를 인하하거나 일시적 어려움을 겪는 소상공인 차주의 대출 만기를 연장하는 등 다양한 지원 방안을 마련해 발표했고, 은행, 저축은행 업계는 금융 지원 외에도 소상공인에 대한 ‘경영컨설팅’ 프로그램을 더욱 확대하고 있다”며 “금융권의 자율적인 상생 노력에 대해 감사의 말씀을 드리며 앞으로도 이러한 노력을 지속해주시길 당부드린다”고 강조했다.
 
또한 그는 “중소기업·소상공인 차주의 연착륙은 국민경제뿐만 아니라 금융권 건전성 측면에서도 매우 중요한 과제“라며 “채무상환 의지는 있으나 일시적인 유동성 위기에 처한 차주에 대해 금융사가 약간의 도움을 줘서 정상화를 유도하는 것은 시장경제 원리와 상충하지 않는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금융권이 중소기업·소상공인의 든든한 버팀목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길 기대하며 금감원도 필요한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덧붙였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