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 금융위원장에 김주현 지명…주일대사 윤덕민, 주중대사 정재호
Koiners다음 대통령실

尹, 금융위원장에 김주현 지명…주일대사 윤덕민, 주중대사 정재호

김슬기 기자 입력 : 2022-06-07 10:39:47
  • 주유엔대사 황준국, 주러대사 장호진

  • 문화체육비서관 유병채, 국민제안비서관 허성우

윤석열 대통령이 7일 오전 용산 대통령실 청사로 출근하며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은 7일 김주현 여신금융협회 회장을 금융위원장 후보자로 지명했다.

김 후보자는 이명박 정부 때 금융위원회 금융정책국장과 사무처장과 예금보험공사 사장을 지냈으며 지난 2019년에는 여신금융협회 회장을 맡았다.

윤 대통령은 이와 함께 황준국 전 주영국대사를 주유엔 대사로 윤덕민 전 국립외교원장을 주일 대사로 정재호 서울대 외교학과 교수를 주중 대사로 장호진 한국해양대 석좌교수를 주러 대사로 각각 임명했다.

황 전 대사는 이명박 정부에서 외교부 북핵외교기획단장과 박근혜 정부에서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 겸 6자 회담 한국 수석대표를 지낸 북핵 전문가다.

윤 전 원장은 외교안보연구원에서 20여년 간 교수로 재직하다 박근혜 정부 때 차관급인 국립외교원장을 지낸 학자 출신이다. 윤 대통령이 당선인일 때 한·일 정책협의대표단의 일원으로 일본을 방문했다.

정 교수는 미·중 관계를 연구해온 중국 정치경제 전문가다. 장 교수는 외교부 북·미 국장과 대통령 외교비서관을 지낸 정통 외교관 출신이다. 윤 대통령과는 충암고등학교 동기로서 서울대 국어교육학과를 나왔다.

이밖에 윤 대통령은 유병채 문화체육관광부 체육국장을 대통령실 사회수석실 문화체육비서관으로, 허성우 전 인수위 행정실 부실장을 시민사회수석실 국민제안비서관으로 각각 임명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