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황근 농식품부 장관 후보자 청문회...쟁점 살펴보니
Koiners다음 농어촌

정황근 농식품부 장관 후보자 청문회...쟁점 살펴보니

정석준 기자 입력 : 2022-05-06 09:20:11
  • 사외이사 이력, 자녀 취직 관여 의혹 등 논란

  • CPTPP 가입 시 농업계 피해...농업직불금 확충

정황근 농림축산식품부 장관 후보자가 4월 15일 오전 세종시 축산물품질평가원에 마련된 인사청문회 준비 사무실로 출근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가 6일 정황근 농림축산식품부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를 연다.

이날 청문회에서는 정 후보자의 농협 사외이사 이력, 자녀 취직 관여 등 각종 의혹에 대한 질의와 해명이 오갈 것으로 보인다.

앞서 정 후보자 측은 자녀 취직 관여 의혹에 대해 “어떠한 관련도 없으며 취업 시 전혀 관여한 사실이 없다”고 설명한 바 있다. 농협 사외이사 부임 이력에 대해서는 “정책에 대한 깊은 이해와 공익성 추구"라는 장점을 강조하는 한편, 단점으로는 "자칫 잘못하면 정부 시책을 농협 사업 목적보다 우선 강조할 우려”를 꼽았다.

정부가 추진 중인 포괄적·점진적 환태평양동반자협정(CPTPP) 가입 등 농업정책 전반에 대한 역량 검증도 이뤄질 전망이다.

정 후보자는 청문회를 앞두고 위원회에 제출한 서면질의 답변서에서 “CPTPP가 국익에 도움이 된다고 해도 농산물 관세 철폐 영향으로 연평균 853억~4400억원 수준의 피해가 예상된다"며 "우리나라와 인접한 중국이 가입하고, 강화된 SPS(식품동식물검역규제협정) 규범을 이행하는 과정에서 미개방된 품목이 개방되면 피해가 큰 폭으로 증가할 것”이라고 말했다.

윤 당선인이 공약으로 제시한 ‘농업직불금 예산 5조원 확충’에 대해서는 “필요한 재원은 우선 농업예산 확대로 확보하되, 필요한 경우 기존 사업의 재구조화 등도 같이 검토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개 식용 문제를 둘러싼 갈등에는 “반려견 가구의 증가, 동물 복지에 대한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개 식용 금지는 우리 사회가 나아가야 할 방향”이라고 밝혔다.

한편, 1960년 충남 천안 출생인 정 후보자는 대전고와 서울대 농학과를 졸업했다. 공직에는 1984년 기술고시 20회에 합격해 입문했으며 농산정책과장과, 친환경농업정책과장, 혁신인사기획관, 대변인, 농촌정책국장, 농업정책국장 등을 거쳤다.

2013년 박근혜 정부에서는 청와대 대통령비서실 농수산식품비서관으로 근무했으며 2017년 농촌진흥청장으로 마지막 공직을 지냈다. 이후 충남대 농업경제학과 초빙교수를 거쳐 최근까지 국가농림기상센터 이사장을 맡았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