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온시큐어, 블록체인DID에 힘 준다…연내 디지털신분증·학생증 서비스
Koiners다음 블록체인

라온시큐어, 블록체인DID에 힘 준다…연내 디지털신분증·학생증 서비스

임민철 기자 입력 : 2021-07-14 18:13:45

[사진=게티이미지뱅크]


라온시큐어가 올해를 분산신원증명(DID) 사업 확대 원년으로 선언하고 연내 주요 응용 서비스를 시작한다. 현재 한창 진행 중인 국가 최초 신분증 플랫폼 구축 등 공공분야 사업 성과를 바탕으로 민간 시장에서 공격적인 사업 확대에 나선다.

14일 업계에 따르면 라온시큐어는 국가신분증으로 인정되는 정부의 '모바일 운전면허증' 서비스 구축 사업과 병무청의 '블록체인 기반 전자지갑 민원서비스' 구축 사업을 수주해 연내 서비스 제공을 목표로 시스템을 개발하고 있다.

모바일 운전면허증 서비스는 개인의 스마트폰에 경찰청이 발급한 디지털 운전면허증을 저장해 온라인과 오프라인에서 운전면허 소지 자격을 증명하고 법정신분증으로도 쓸 수 있게 하는 블록체인 DID 기술 기반 서비스다. 이 서비스는 기존 플라스틱카드 형태의 운전면허증과 별개로 디지털 운전면허증을 발급하는 개념이다. 라온시큐어는 지난달 행정안전부와 한국조폐공사가 발주한 이 서비스 구축사업의 수행 주관사업자로 최종 선정된 LG CNS의 컨소시엄에 참여하고 있다. 앞서 이동통신사들의 '모바일 운전면허 확인서비스'가 제공되고 있지만, 이는 플라스틱카드형 운전면허증의 정보를 스마트폰에 보관해 디지털로 제시할 수 있게 만든 것이고, 이 디지털 정보 자체에는 법적인 신분증 효력은 없다는 점에서 LG CNS와 라온시큐어가 구축할 서비스와 다르다.

병무청의 블록체인 기반 전자지갑 민원서비스는 현역 군 장병을 포함한 병역 의무자를 대상으로 병적증명서 등 약 30종의 병역관련 증명서·확인서를 DID 기반 전자문서로 발급받고 이를 요구하는 기업·기관에 제출할 수 있게 하는 서비스다. 예를 들어 병역의무자들은 이 서비스를 이용해 군장병 적금 등 금융서비스나 대학 휴·복학 신청시 증빙서류를 전자문서로 온라인 제출할 수 있다. 개인은 민원에 따르는 종이서류 관리·보관의 불편과 물리적인 이동·처리 시간 부담을 덜고, 행정기관은 종이 증명서 발급과 처리에 따르는 절차와 종이 사용을 간소화할 수 있다. 라온시큐어 측은 이 서비스에 대해 "병무 민원뿐 아니라 학업, 금융, 통신 관련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된다"라며 "앱을 개선하고 외부기관과 연계해 이용자의 실제 편의성을 극대화하겠다"고 밝혔다.
 

손병국 라온화이트햇 옴니원 사업기획팀장이 13일 기자간담회에서 DID 사업현황을 소개하고 있다. [사진=라온시큐어 제공]


하반기 중 질병청이 보유한 우리 국민들의 코로나19 예방접종 정보를 제시할 수 있는 예방접종증명 서비스를 선보일 가능성도 있다. 상반기 중 한국인터넷진흥원(KISA)의 블록체인 공공선도 시범사업의 'DID집중사업' 분야 자유공모과제에 다른 민간 사업자들과 컨소시엄을 구성해 정부에 제안한 상태인데, 서비스 제공이 확정 발표된 건 아니다. 라온시큐어의 자회사인 라온화이트햇의 손병국 옴니원 사업기획팀장은 지난 13일 온라인 기자간담회에서 "정부의 발표 이후 우리가 직접 설명할 기회가 있을 것"이라고만 언급했다.

라온시큐어와 라온화이트햇은 올해 보안·인증서비스 전문기업으로서 사업 구성을 다양화할 예정이다. 하반기 의료·교육 분야에 밀접하게 활용할 DID 서비스를 선보이고, 라온화이트햇은 공공 분야에 구축한 DID 서비스 사례를 통해 민간 분야에 편리하고 안전한 서비스를 확대 제공할 계획이다. 교육 분야의 경우 경쟁 사업자가 대학교와 제휴해 '디지털 학생증' 모델을 제시하고 있는데, 라온시큐어도 이런 서비스에 나설 것으로 짐작된다.

현재 개발 중인 공공부문 DID 서비스의 접근성을 높이고 이용을 활성화하기 위해 민간 사업자와 연계할 방안으로 라온시큐어의 DID 검증용 솔루션을 보급하는 전략을 추진한다. DID 검증용 솔루션은 이용자가 제시하는 DID기반 서비스 사업자에 제시하는 '디지털 신분증·증명서 정보(VC·Verifiable Credential)'의 진위와 유효성을 검증하는 업무에 필요한데, 이 시스템을 일일이 구축하는 것보다 쉽고 빠르게 개발할 수 있도록 패키지 솔루션과 SaaS 형태로도 제공할 계획이다.

이날 간담회에서 DID 기술 관련 브리핑을 진행한 김태진 라온시큐어 최고기술책임자(CTO) 전무는 "코로나19 팬데믹으로 비대면인증 신뢰성 확보가 중요해져 DID가 핵심기술로 부각되고 있다"라며 "DID가 기존 중앙화된 신원인증 체계를 벗어나 개인정보를 당사자가 통제·관리할 수 있는 자기주권신원(SSI·Self-Sovereign Identity)을 실현할 차세대 인증기술"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올해 말 모바일 운전면허증이 도입되면 국민들은 디지털 세상에서 더 편리하고 안전하게 '내가 나'임을 증명할 수 있는 DID 기술의 혜택을 누리게 된다"라며 "라온시큐어와 라온화이트햇은 앞으로도 밀접한 DID 솔루션·서비스를 지속 발굴해 디지털 시대의 생활 편의성과 신뢰성을 향상시켜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김태진 라온시큐어 CTO 전무가 모바일 운전면허증에 적용된 DID 기술의 인증 방식을 기존 중앙화 시스템 기반 인증 방식과 대조해 설명하고 있다. [사진=라온시큐어 제공]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