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 국무부 "북한인권 촉진방안 고심…인권유린 책임 묻겠다"
Koiners다음 정치

미 국무부 "북한인권 촉진방안 고심…인권유린 책임 묻겠다"

김해원 기자 입력 : 2021-02-04 16:44:41
  • 바이든 행정부 출범 후 첫 북한 인권 문제 언급

수전 콜린스(사진 가운데) 등 미국 공화당 상원의원들이 1일(현지시간) 워싱턴DC 백악관에서 조 바이든 대통령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 극복을 위한 경기부양안에 대해 논의한 뒤 백악관 웨스트윙 앞에서 언론 브리핑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조 바이든 행정부 출범 이후 처음 북한 인권 문제에 대한 언급이 나왔다.

미국의 소리(VOA)에 따르면, 미국 국무부 관계자는 3일(현지시간) '한국의 대북전단금지법 시행에도 대북 정보 유입 등 캠페인을 계속 지원할 것이냐'는 질문에 "조 바이든 행정부는 대북 정책 검토의 일환으로 북한의 지독한 인권 전력을 고려하고 북한 내 인권 존중을 촉진하는 방안을 신중히 고심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대북 정책 검토의 일환으로 북한의 지독한 인권 침해 전력을 고려하고, 폐쇄된 국가(북한)에서의 인권 존중 촉진 방안을 신중히 검토할 것"이라며 "우리는 북한의 정치범수용소·노동교화소·조직적인 강제노동에 대해 깊이 우려한다"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미국은 인권을 외교 정책의 중심에 두는 데 전념하고 있고, 생각이 같은 파트너들과 인권 유린에 대해 목소리를 높이는 데 단결해 있다"며 "북한 인권·노동권을 증진하고 인권유린과 인권침해에 대한 책임을 물리기 위해 생각이 같은 동반자들과 계속해서 함께 일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한편, 미국 의회는 이르면 이달 말 대북전단살포금지법에 대한 청문회를 개최한다. 미 의회 내 초당적 기구인 '톰 랜토스 인권위원회'의 공동위원장인 크리스 스미스 공화당 하원의원은 지난 1일(현지시간) 대북전단법이 모든 종류의 정보와 사상을 추구·접수·전달하는 자유에 위배된다며 청문회를 개최하겠다고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