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주경제 코이너스 브리핑] 비트코인 34개월 만에 2000만원 돌파 外
Koiners다음 암호화폐

[아주경제 코이너스 브리핑] 비트코인 34개월 만에 2000만원 돌파 外

서대웅·차현아 기자 입력 : 2020-11-19 07:35:16

[사진=게티이미지뱅크]


​◇비트코인 34개월 만에 2000만원 돌파

비트코인 가격이 2000만원을 돌파했다. '코인 광풍'이 불었던 2018년 1월 이후 2년10개월 만이다.

글로벌 가상자산 시황 사이트 코인마켓캡에 따르면 비트코인은 18일 오후 1시20분쯤 2000만원을 돌파했다. 19일 오전 6시35분 현재는 1948만원에 거래되고 있다. 비트코인이 2000만원을 넘어선 것은 지난 2018년 1월7일 이후 처음이다.

비트코인 가격은 최근 한달 새 치솟았다. 지난달 20일까지만 해도 비트코인은 1200만원대에서 등락했다. 1250만원 선에서 등락하던 지난달 18일과 비교하면, 비트코인은 한달 만에 60%가량 급등했다. 특히 지난 16일까지 비트코인은 1700만원대에서 움직였는데 17일 자정 무렵부터 급등하기 시작했다. 48시간 동안 비트코인 가격은 12% 치솟았다.

비트코인 가격이 다시 급등하는 것은 유동성이 넘치고 있기 때문이라는 분석이 대체적이다. 코로나19 사태 이후 주요국 정부가 재정 확대 정책을 펼치면서 화폐 가치가 떨어진 탓에 비트코인으로 돈이 이동하고 있다는 것이다. 미 대선에서 조 바이든 후보가 당선된 이후 비트코인 가격이 수직 상승한 것도 바이든의 재정확대 공략에 따른 결과라는 분석이 많다.

◇국민은행, 연내 가상자산 커스터디 서비스 출시

KB국민은행이 올해 안에 가상자산 커스터디(수탁) 서비스를 선보인다. 조진석 국민은행 IT기술센터장은 18일 열린 '2020 디파인 컨퍼런스'에서 "연내 우회적인 방법으로 커스터디 서비스를 출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조 센터장은 "현재 대부분의 시중 은행들이 가상자산의 중요성을 인지하고 내부 연구나 파일럿 테스트를 통해 서비스 검토하고 있다"면서도 "아직은 가상자산 서비스를 직접 할 수 있는 제도가 갖추어지지 않은 상태"라고 설명했다.

이어 "올 초 특정금융정보법(특금법)개정안이 통과되고 얼마 전 시행령이 나오긴 했지만 아직은 은행이 협력할 수 있는 가상자산 사업자의 기준이 모호하다고 판단되기 때문에 적극적으로 사업을 진행하기는 어렵다"고 덧붙였다.

그는 "은행이 가장 잘하는 것은 고도의 신뢰성과 투명성을 바탕으로 고객의 자산을 예치하는 것이기 때문에 일단 커스터디에 집중했다"며 "보관에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투자 플랫폼을 검토할 수 있고, 프라임 브로커도 가능할 것으로 보고 있다"고 설명했다.

◇아이콘루프 컨소시엄, 만성질환 통합관리 플랫폼 선보인다

블록체인 기업 아이콘루프는 강원도와 함께 '블록체인 기반 강원도형 만성질환 통합 관리 플랫폼' 시범 운영에 착수한다고 18일 밝혔다.

이번 플랫폼 구축 사업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인터넷진흥원(KISA)이 주관하는 ‘2020년도 블록체인 공공선도 시범사업’의 10개 선정 과제 중 의료 부문 프로젝트다. 주관 사업자인 아이콘루프는 유비플러스, 이드웨어와 함께 컨소시엄을 구성해 블록체인 기반의 만성질환 통합 관리 플랫폼 개발을 진행했다.

이번 시범 운영은 강원도민 중 평창 개수보건진료소와 거문보건진료소 소속의 만성질환자 100명을 대상으로 지난 9일부터 내달 일까지 약 4주간 진행된다. 현재 대상자로 선정된 100명에게 생체정보 측정을 위한 혈압계, 혈당계, 체중계, 스마트밴드(활동량계) 등 IoMT(의료 IoT) 기기 4종을 지급했으며 앱 사용법 교육도 진행됐다.

이 플랫폼은 아이콘루프의 DID 기반 신원인증 서비스 ‘쯩’을 통해 로그인 및 본인인증을 진행할 수 있으며, 만성질환 관리 대상자임을 인증하는 인증서(VC: Verifiable Credential)를 DID로 발급함으로써 관리 서비스 이용 시 적격 여부를 검증, 환자 본인만이 적합한 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한다. 또한 DID를 통해 인증하면 사용자 본인이 직접 자신의 데이터를 관리 및 통제하는 것이 가능하다.

◇한화그룹, 블록체인 해커톤 개최

한화그룹이 블록체인 생태계 활성화와 핵심 인재 육성을 위해 '드림인 블록체인 해커톤' 행사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는 한화그룹의 인재육성 사회공헌 프로그램인 드림인(dreamin)의 일환이다.

대회 주제는 블록체인 기반 분산형 앱 디앱(dApp) 개발이다. 대학생과 일반인 4인으로 구성한 팀 단위로 지원할 수 있다. 팀에는 개발자와 디자이너가 포함해야 한다. 참가를 원하는 팀은 오는 30일까지 드림인 홈페이지에서 참가 제안서를 제출하면 된다.

심사위원들은 평가를 통해 본선 진출 20개팀을 선정한 후 다음달 18~19일 온라인 해커톤을 진행한다. 이후 최종 선발된 5개팀을 대상으로 별도 오프라인 해커톤을 내년 1월 15일부터 17일까지 진행할 계획이다.

최종 우수 5개팀에는 맥북 프로를, 본선 진출 20개팀 전원에는 애플워치를 지급한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