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대통령 시정연설] “혁신성장 가속화...미래 먹거리 발굴에 박차”
Koiners다음 대통령실

​[文대통령 시정연설] “혁신성장 가속화...미래 먹거리 발굴에 박차”

신승훈 기자 입력 : 2020-10-28 11:11:25
  • "미래성장동력에 과감히 투자하겠다"

국민의힘 항의 바라보는 문재인 대통령. 문재인 대통령이 2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2021년도 예산안 시정연설을 하기에 앞서 청와대 경호팀의 주호영 원내대표 검색에 대한 국민의힘 의원들의 항의를 바라보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은 28일 “지난 3년 반 동안 혁신성장을 가속화하며 미래 먹거리 발굴에 박차를 가했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국회 시정연설에서 “미래성장동력에 과감히 투자하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러면서 “우리는 반도체 세계 1등 국가의 기반 위에서 인공지능 반도체, 시스템 반도체 등 차세대 분야로 나아가며 종합반도체 강국으로 도약하는 꿈을 실현해 나가고 있다”면서 “미래차 역시 새로운 수출동력으로 부상하고 있다”고 했다.

이어 “코로나의 악조건 속에서도 올해 9월까지 미래차 수출은 전년 동기에 비해 전기차는 78% 이상 수소차는 46% 이상 증가했다”면서 “전기차 배터리는 우리 기업들이 세계시장을 주도하고 있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전기차 배터리는 우리 기업들이 세계시장을 주도하고 있다”면서 “또한 코로나 상황에서 K-바이오의 위상이 한껏 높아지고 있고, 바이오 헬스 분야가 우리의 새로운 강점이 되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정부는 이 속도를 더욱 높이겠다”면서 “시스템 반도체, 미래차, 바이오 헬스 등 3대 신산업에 4조원을 투자해 미래 산업경쟁력을 높이겠다”고 했다.

특히 “핵심소재·부품·장비 산업에 대한 지원을 더욱 확대해 일본을 넘어 세계로 뻗어나가겠다”면서 “대일 100대 품목에서 글로벌 338개 품목으로 확대 지원해 소재·부품·장비 강국을 목표로 뛰겠다”고 덧붙였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