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덩치 키우는 금감원, 올해 채용 역대 최대··· 90명 뽑는다
Koiners다음 정책

[단독]덩치 키우는 금감원, 올해 채용 역대 최대··· 90명 뽑는다

양성모·안준호 기자 입력 : 2020-08-13 18:30:00
  • 9월 12일 1차 필기시험 전망··· 늘어난 감독 수요로 채용규모 확대

윤석헌 금감원장이 지난달 2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정무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업무보고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금융공공기관의 공개채용이 지난달 시작된 가운데 금융감독원이 역대 최대 규모로 신입 직원을 선발한다. 지난해 75명을 선발한 데 이어 올해 90여명을 채용할 예정이다. 금감원은 늘어난 감독 수요에 대응하기 위한 조치라는 입장이지만 일각에서는 금융사고를 명분으로 몸집 키우기에 나선 것 아니냐는 지적도 제기된다.

13일 금융당국 및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금감원은 2020년도 입사할 5급 신입직원을 뽑는 하반기 공개채용에서 지난해보다 대폭 증가한 약 90명을 채용한다. 금감원 관계자는 "채용 계획이 최종 확정되진 않았으나 예년보다 늘어난 인원을 뽑을 것"이라며 "한국은행이 필기시험을 보는 9월 12일에 같이 1차 필기시험을 치를 예정"이라고 말했다. 통상 1차 필기시험에 한달 앞서 공고가 난 뒤 연말 합격자를 발표한다는 점을 고려하면 이달 중순에는 채용 공고가 발표될 것으로 보인다.

채용인원이 늘어나며 금감원의 '채용 신기록'은 올해도 이어질 전망이다. 금감원은 최근 수년간 채용규모를 지속적으로 늘리며 몸집을 불려왔다. 하반기 공채를 기준으로 보면 지난 2015년 49명, 2016년 55명을 거쳐 2017년(57명), 2018년(63명), 2019년(75명) 모두 선발 정원이 5~10명가량 늘었다.

 

최근 증가세를 고려해도 지난 5년간 평균 채용인원이 약 60명이라는 점을 고려하면 올해 채용 규모는 이례적으로 늘어난 수준이다. 금감원은 금융시장의 검사·감독 수요가 늘어나며 필요한 인력도 증가했기 때문이라는 입장이다. 금감원 관계자는 "올해 소비자 피해예방과 권익보호 기능 강화를 목표로 소비자보호 조직을 신설했고, 라임운용이나 옵티머스 운용 등 사모펀드 관련 피해 사례가 계속 발생해 인력 채용규모가 늘었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금융투자업계 일각에서는 지난해부터 이어진 금융사고를 빌미로 금감원이 '몸집 불리기'에 나선 것 아니냐는 비판도 제기된다. 금감원은 저축은행 부실사태가 일어났던 시기에도 2년간 125명가량 직원을 늘렸다. 지난해 일어난 해외금리 연계 파생결합상품(DLS·DLF) 사태 당시에도 채용인원이 전년보다 늘었다.

사모펀드 대규모 환매 중단에 피해를 입은 투자자들의 경우 금감원이 제 역할을 못하는 상황에서 인력을 늘리는 것에 의문의 목소리도 들린다. 한 사모펀드 환매 사태 피해자는 "사실상 사기에 가까운 방식에 투자자들이 당해도 금감원이 미리 사고를 막지도, 피해를 구제해주지도 못하는 상황에서 인력만 늘리는 것이 근본적 해결책이 될 수 있는지 의문"이라고 꼬집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