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주경제 코이너스 브리핑] 산업은행, 블록체인 기업 투자 유치 지원 外

이종호·강일용 기자 입력 : 2020-07-23 07:41 수정 : 2020-07-23 07:41:08
이종호·강일용 기자 2020-07-23 07:41:08
  • 카카오스토리
  • 밴드
  • 웨이보
  • URL 공유하기
  • 카카오톡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산업은행, 블록체인 기업 투자 유치 지원

산업은행이 블록체인 기업들의 투자 유치를 지원한다. 산업은행은 블록체인 산업이 아직 시장이 성숙하지 않은데다 규제 불확실성으로 블록체인 기업들이 투자 유치에 애를 먹고 있다고 판단해 지원에 나섰다.

산업은행의 벤처투자 플랫폼 KDB넥스트라운드가 지난 20일 '블록체인 스페셜 IR 라운드'를 진행했다. KDB넥스트라운드에서 블록체인 기업만을 대상으로 IR 라운드를 개최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지난 2016년 처음 출범한 KDB넥스트라운드는 한국 신성장산업과 4차 산업혁명을 주도해 나갈 벤처기업에게 투자하기 위한 목적으로 운용된다. 매주 정기적으로 스타트업(창업초기기업) IR라운드를 개최해 기업과 벤처투자기관간 네트워크를 형성하고 우수 기업에 대한 투자 유치로 이어지도록 지원하고 있다.

이날 블록체인 스페셜 IR 라운드에선 썸씽, 웁살라시큐리티, 베이직, 트러스트버스, 비씨랩스 등 총 5개 블록체인 기업이 투자자들에게 사업을 설명했다.

이번 블록체인 스페셜 IR 라운드엔 나이스홀딩스, 엑토즈소프트, 스톤브릿지벤처스, 한국투자증권, 나이스평가정보, 해시드, 롯데엑셀러레이터 등 주요 벤처투자기관이 참여했다.

◇마이크로소프트, 기업용 블록체인 서비스 개발

마이크로소프트가 블록체인 개발업체 개발업체 웨이브엔터프라이즈(Waves Enterprise)와 함께 기업용 블록체인 서비스를 개발하기로 했다.

마이크로소프트 러시아와 웨이브엔터프라이즈가 기업용 블록체인 솔루션을 공동 개발하기 위한 5년 간의 양해각서를 체결했다고 발표했다. 이번 협약은 러시아 기업 부문의 블록체인 솔루션 활용을 촉진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두 회사는 기업 프로세스를 최적화할 수 있는 블록체인 응용 시나리오를 만들고 공급망 최적화, 데이터 공증, 기업 자산 토큰화, 거래 자동화, 분석 등을 위한 블록체인 솔루션을 공동 개발할 계획이다.

애저(Azure) 클라우드 위에 구축된 웨이브엔터프라이즈를 통해 탈중앙 인프라에서 기업형 애플리케이션과 서비스를 손쉽게 구축할 수 있게될 전망이다.

◇립체인-순천향대, 블록체인 인재양성 MOU

메인넷 프로젝트 ‘립체인(ReapChain)이 순천향대학교 산학협력단과 상호간 인적자원 교류 및 립체인 기술 공유 연구를 위한 업무협약을 20일 체결했다고 밝혔다.

양측은 이번 협약을 통해 글로벌경영대학(GBS)과의 산학친화형교육 협력, 현장 교육활동을 위한 인적자원의 교류, 립체인 사업분야 맞춤형 인력양성을 위한 상호 협력 , 립체인 기술지원과 산업체공동연구를 위한 상호 협력, 기타 상호 관심분야와 산업발전을 위한 사업 등을 추진한다.

립체인은 양원제 합의알고리즘(PoDC) 기반 쉘-코어 구조의 하이브리드 블록체인으로 블록체인과 사물인터넷 산업의 융합을 구현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립체인은 이번 협약을 통해 립체인의 자체 기술을 순천향대학과 공유해 전문적인 인력양성 및 블록체인 기술의 상용화를 위해 노력할 예정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