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LS 규제 나선 당국··· 금투업계 "여전채 시장 경색 우려"
Koiners다음 증권

ELS 규제 나선 당국··· 금투업계 "여전채 시장 경색 우려"

홍예신 기자 입력 : 2020-07-21 03:00:00

16일 오후 서울 중구 은행회관에서 열린 '제43차 금융중심지 추진위원회'에서 은성수 금융위원장이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금융위원회의 주가연계증권(ELS) 규제가 임박하면서 금융투자업계에서는 규제로 인해 여전채 시장이 위축될 것을 우려하고 있다. 지난 3월 코로나19 이후 해외지수 ELS의 대규모 마진콜(추가 증거금 요구)로 인해 외환시장이 혼란을 겪으면서 여러 ELS 규제안을 검토해왔다. 업계에서는 ELS 투자금의 10~30%가 여전채 매입에 활용되는 만큼 규제 시행 땐 여전채 시장이 경색될 것이라고 우려하고 있다.

20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금융위는 이르면 이번 주 'ELS 건전성 규제 방안'을 발표한다. 지난 6월부터 제시된 기존 규제안은 애초 ELS 발행 총량을 증권사 자기자본의 1~2배 수준으로 제한하는 방식이었지만 증권사들의 강한 반발에 증권사 건전성을 바탕으로 규제하는 방식으로 전환될 전망이다.

업계에서는 규제방안으로 증권사의 총자산(자기자본+부채)을 자기자본의 11배 이하로 제한해 부채로 인식되는 ELS 물량에 일부 가중치를 두는 것을 전망하고 있다. 증권사 자기자본의 일정 수준(50%)을 넘어서는 ELS 물량에 대해서는 1.2배, 1.5배 등을 곱해 부채로 계산하는 방식 등을 예상한다. 업계에서는 ELS 물량과 관련한 부채가 늘어날 경우 증권사가 관리해야 하는 레버리지 비율도 올라가기 때문에 ELS 발행 감축으로 이어지게 될 것으로 보고 있다. 금융위는 앞서 마진콜 사태 이후 ELS 발행 총량을 규제하는 방식을 검토했으나, ELS 시장이 크게 위축될 것이란 전망에 규제안을 완화한 것으로 보인다.

금융투자업계에서는 기존 규제안으로 언급된 총량제보다는 규제 강도가 완화돼 안도하는 분위기지만, 여전히 상품에 대한 규제는 부담스럽다는 입장이다. 한 금융투자업계 관계자는 "총량 규제나 유동성 규제 모두 현재 증권사가 가진 북보다 사이즈를 더 키울 수 없게 만드는 제도"라며 "초저금리시대에 ELS 시장은 더 커질 수 있는 시장이 분명한데, 이런 시장의 발행을 제한하는 것 자체가 금융투자업계를 크지 못하게 만든다"고 지적했다

특히 업계에서는 ELS에 대한 규제가 여전채 시장의 약세로 이어질 것으로 보고 있다. 코로나19 사태가 진정된 뒤 채권시장의 전반적인 강보합세를 이어가고 있지만, 여전채시장은 여전히 약세를 보이고 있기 때문이다. 거기다 ELS 운용자산의 여전채 비중이 10~30% 수준을 차지하고 있는 만큼 여전채 시장의 위축이 우려스럽다는 것이다. 지난 17일 기준 회사채 AA-(이하 3년) 스프레드는 69.7bp로 전주 대비 1.5bp 축소됐다. 반면 여전채와 A급 이하 회사채는 약세를 지속했다. 여전채 AA- 스프레드는 86.9bp로 전주 대비 1.0bp 확대됐다.

이성재 신한금융투자 연구원은 "ELS는 여전채의 주요 수요처 가운데 하나로 ELS 운용자산 중 여전채 비중은 20% 이상으로 추정된다"며 "ELS 규제 관련 불확실성이 해소되기 전까지 여전채의 약세는 지속될 전망"이라고 설명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